투명경영

투명경영

투명경영


Q1. 후원금을 투명하게 사용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투명성이란, 후원금을 정직하고 투명하게 집행하고 기관의 주요 정보를 명확하게 공개해 후원자의 의사결정을 돕겠다는약속을 의미합니다.
(사)나눔플러스는 후원금을 정직하고 투명하게 집행하고 기관 운영의 재무정보를 명확하게 공개합니다.


엄격한 법률준수
(사)나눔플러스는 공익법인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모금, 사업운영, 후원금 관리 전 과정은 '사회복지사업법',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률을 따릅니다.


투명한 정보공개
주무관청과 후원자에게 예결산내역, 사업보고서, 이사회 회의록을 공개하며,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국세청의 '공익법인 결산서류 등 공시시스템'에 법인의 재무정보를 매년 공시합니다.


체계적인 후원금관리
소중한 후원금은 후원금전용계좌를 통해 독립적이면서 합법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후원 목적에 적합한 후원금 사용을 위해 세분화된 계정을 통해 정확하고 투명하게 회계처리를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회계처리의 적정성은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내외부감사
이사회에서 연 1회 이상 사업운영 및 재무회계처리의 정확성과 적정성을 점검하는 내부감사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법인 운영뿐만 아니라 정부위탁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을 포함하고 있으며, 매해 내부감사 결과는 이사회에 보고되어 투명경영의 뒷받침이 되고 있습니다.


Q2. 후원자의 개인정보는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나요?


(사)나눔플러스는 후원자와 자원봉사자 등 함께하는 사람들의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개인정보 등에 관한 법률」을 준수합니다.


• 개인정보에 대한 최소수집 원칙
• 개인정보 접근 권한별 통제와 모니터링 수행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시스템 구축
• 연 1회 이상 전 직원 대상 개인정보 의무교육 시행
• 개인정보 수집, 이용·저장, 제공·위탁, 파기 각 단계별 법률에서 정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보호조치를 취함



Q3. 신뢰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사)나눔플러스는 투명하고 책임있는 조직 운영을 위해 상담서비를 운영하고 직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합니다.


상담서비스실행
실천목회분야, 나눔센터장 활동분야, 119M금융지원분야, 장례복지분야, 청소년문제분야, 노인요양사업분야 등 총6개의 전문분야 상담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언제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팀은 항상 준비, 대기중에 있다.